최근 농업계에서는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칼륨(칼륨비료)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농업계에서는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칼륨(칼륨비료)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에너지에프엔 이정훈 기자] 최근 농업계에서는 탄소저감에 기여하는 칼륨(칼륨비료)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계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 98억 명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칼륨 시장을 포함해 농업 부문에 긍정적인 펀더멘털을 창출하고 있다는 증거다. 

인구가 많다는 것은 훨씬 더 많은 양의 식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구 증가에 동반되는 것은 도시화의 증가와 반면 농지는 줄어들 것이다. 

즉 농부들은 작물 수확량을 늘릴 수밖에 없으며 칼륨과 같은 비료의 수요가 급증한다는 의미다. 

칼륨 비료는 음식에 필수 영양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식물의 수분 보유력을 향상시키고 뿌리와 줄기를 강화한다.

이에 많은 투자자들이 칼륨에 주목하는 것이다.

칼륨은 무엇인가. 먼저 비료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칼리성 칼륨 화합물인 칼륨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체로 전 세계 칼륨 공급량의 95%가 식량 재배에 사용된다.

칼륨이라는 용어는 칼륨 화합물 및 칼륨 함유 물질을 의미한다. 그것은 자연적으로 흰색 또는 무색이지만 때때로 점토와 같은 불순물로 인해 분홍색 또는 빨간색을 나타내는 소금과 같은 광물인 염화칼륨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칼륨은 지하에 있는 고대 증발 바다에서 남은 소금에서 나온다. 칼륨에는 황산칼륨(SOP)과 염화칼륨(MOP)두 가지 유형이 있다 .

황산칼륨은 다양한 과일 및 채소, 견과류, 차, 커피 및 담배와 같은 고부가가치 작물에 사용되며 프리미엄 품질로 간주된다.염화칼륨은 보다 일반적이며 일반적으로 사탕무, 셀러리 및 근대와 같은 야채에 사용된다.

칼륨 공급과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미국 지질 조사국의 탄산칼륨에 대한 최신 데이터 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생산량은 4600만톤, 소비량은 4500만 톤에 달했다. 전 세계 칼륨 소비는 2023년 이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는 2021년에 1,400만 톤의 칼륨을 생산하는 최고의 칼륨 생산국 으로 두드러지며  그 대부분은 서스캐처원 주에서 생산됐다. 러시아는 그 해에 9백만 톤의 칼륨을 생산하여 두 번째로 큰 생산국이었 벨로루시는 총 800만 톤의 칼륨을 생산하여 러시아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탄산칼륨 부문은 최근 몇 년 동안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이로 인해 가격이 낮아지고 탄산칼륨 생산자들에게 압력이 가해졌다. 즉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과 벨로루시를 발판으로 삼아 두 나라에 대한 수출 제재가 가해졌고 2022년 이전에는 전 세계 탄산칼륨 공급량의 40%를 차지했다.

그 결과 칼륨 가격의 상승은 궁극적으로 2022년 후반에 수요 파괴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면 칼륨 투자를 시작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칼륨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관련 회사가 엄청나게 많으므로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에프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